지난 9월 30일부터 온라인으로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범적으로 한 달간 운영한 후, 오는 11월 1일부터 정식으로 인터넷 인감증명서 발급서비스를 시행한다고 정부는 밝혔습니다. 차후 확대될 것으로 추측되지만 인감증명서 발급은 아직은 주민등록등본처럼 정부 24 어플로는 발급이 불가능하며 PC로만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바로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신청 시 주의사항
인감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할 때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 위에서 언급했듯이 아직은 인감증명서 발급이 인터넷으로만 가능하며 정부 24 어플로는 불가능합니다.
- 부동산 또는 자동차 매매용으로는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 법원 또는 금융기관 제출용으로는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위의 내용들은 정부 24 홈페이지 인감증명서 발급화면에서 발췌한 것이며, 추가적으로 미리 주민센터 등에 인감도장을 등록한 상태여야 PC로 인감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신청 방법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위해서는 먼저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해야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속했다면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왼쪽과 같은 정부 24 홈페이지의 오른쪽 [로그인]을 누른 후, 오른쪽 그림과 같은 로그인 페이지에서 원하는 인증방법으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어차피 공동인증서와 같은 인증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비회원록인]이 아닌 다른 방법을 선택하시길 권유드립니다.
로그인 후, 왼쪽과 같은 메인 화면 중앙 검색창에 [인감증명서]를 검색합니다. 그럼 아래로 인감증명서 관련 목록이 검색되는데요, 맨 위의 '인감증명서'나 바로 아래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을 누릅니다. 다음, 오른쪽과 같은 화면에서 가장 상단의 [인감증명서 발급 신청] 옆 [신청하기]를 눌러 진행합니다.
왼쪽과 같이 위에서 언급했던 유의사항이 나오는데요, 아래 [체크박스]에 체크 후 [다음으로]를 누릅니다. 그럼 오른쪽 그림처럼 아까 인증을 이미 진행했기 때문에 성명, 주민등록번호가 자동으로 표기되어 나옵니다. [대상자 조회]를 눌러 주소를 확인합니다.
확인이 되면 왼쪽 그림과 같은 목록이 아래 쭉 펼쳐지는데요, [전화번호 본인 인증하기]를 누르면 오른쪽 그림과 같은 팝업창이 뜹니다. 편한 인증방법을 선택 후 전화번호 입력, [인증요청]을 눌러 인증을 완료합니다.
인증이 완료된 후, [발급용도]와 [제출처]를 본인의 필요에 맞게 기입합니다. [주소이동사항] 포함 여부는 선택사항이고 [수령방법]에는 기본으로 [온라인발급]으로 체크되어 있으니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신청을 완료합니다.
신청 후 바로 왼쪽과 같은 [서비스 신청내역]에 내가 신청한 인감증명서 목록이 표시되며, [문서발급]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그림처럼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쇄를 할 수도 있고 PC에 저장을 할 수도 있으니 필요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얼마 전부터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11월 1일 본격적인 서비스를 신청 후, 조만간 정부 24 어플에서도 발급이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받기 위해 주민센터에 가야 했던 번거로움이 없어져서 무척 반가운 소식입니다. 위의 유의사항을 참고하시어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서비스를 편리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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